후다닥포스트 상세
[웹진] 임신 중 빈혈이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진료과목 : 산부인과
Who Da Doc TIP.
임신 중 빈혈은 출산 후 산모와 태아에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빈혈은 임신한 여성에서 발생하는 흔한 영양 결핍 상태입니다. 빈혈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존재하지만 임신 중 빈혈의 중증 정도에 따라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입니다. 베이징대학 제3병원의 Huifeng 교수 연구팀은 임부 빈혈의 중증 정도에 따라 출산 후 산모와 태아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해당 연구 결과는 22년 2월 JAMA network open에 게재되었습니다.
연구팀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China’s Hospital Quality Monitoring System에 등록된 1,508개 병원 15-49세 임부의 출산 기록을 이용하여 후향적 코호트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임부들의 빈혈 중증 정도는 국제질병분류 기준에 따라 경증 빈혈은 헤모글로빈 농도 100 to 109 g/L, 중등증 빈혈은 헤모글로빈 농도 70 to 99 g/L, 중증 빈혈은 70 g/L미만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총 18,948,443명의 임부를 대상자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6개의 산모 건강결과(태반조기박리, 조산, 심각한 산후 출혈, 쇼크, 중환자실 입원, 산모 사망) 및 3개의 태아 건강결과(태아성장제한, 기형, 사산)를 포함하였습니다.
빈혈이 없었던 경우와 비교 시 빈혈의 중증도 유무와 상관 없이 빈혈이 있는 임부의 경우 태반조기박리, 조산, 심각한 산후 출혈, 태아 기형 발생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빈혈이 없었던 경우와 비교 시 빈혈이 중등도 이상인 경우 산모 쇼크, 산모 중환자실 입원, 산모 사망, 태아 성장 제한 및 태아 사산의 발생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빈혈이 없었던 경우와 비교 시 경증 빈혈에서 산모 쇼크, 중환자실 입원, 산모 사망, 태아성장제한, 태아 사산의 발생 비율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임신 중 빈혈은 산모와 태아에 건강 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연구 결과에는 경증의 빈혈에서 오히려 산모와 태아의 건강 상태가 개선되는 데이터도 있었습니다.
이에 연구진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한 최적의 헤모글로빈 농도를 입증하기 위해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WPA2205MK03
후다닥 Reference
Shi H, et al. JAMA Netw Open . 2022 Feb 1;5(2):e2147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