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웹진] 갑상선안병증의 증상 및 치료

진료과목 : 안과


후다닥 꿀팁 

그레이브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갑상선안병증의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갑상선안병증이란?

 갑상선안병증이란 그레이브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40-50%에서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발생기전은 완벽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기전으로는 유전적 또는 흡연과 같은 환경적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2. 갑상선안병증의 증상 및 징후

 주 증상은 위눈꺼풀 뒤당김, 안구돌출 및 복시입니다. 가장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눈꺼풀 부종으로 눈꺼풀 발적과 부종으로 갑상선안병증의 염증을 판단합니다. 염증이 호전된 후 눈 모양의 변형 또는 복시와 같은 기능적 합병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초기 염증시기에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3. 치료

 1) 내과적 치료

갑상선안병증 환자의 가장 중요한 치료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조절과 이를 통한 갑상선자가항체의 감소와 안구윤활(건조증이 동반되므로), 금연입니다(흡연이 시신경압박증의 확률을 10배 높임). 활동성 염증시기에 시신경압박이 있을 경우, 입원하여 스테로이드(항염증) 주사 치료를 하며 시력 호전이 없으면 응급감암술이 필요합니다.

 2) 수술적 치료

갑상선안병증이 염증시기를 지나 만성 섬유화기에 진입하였을 경우, 안와감압술, 사시수술 또는 눈꺼풀 뒤당김 교정술을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염증시기가 아님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번의 관찰이 필요하며, 갑상선호르몬의 정상화, 항체수치의 감소 및 금연을 시행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WPA2205MO03

  후다닥 Reference

대한안신경의학회지: 제 6권 Supplement, ‘갑상선안병증’

연관 질환백과 바로가기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