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웹진] 정부, 마약류 중독 예방‧치료‧사회재활 강화에 박차

정부, 마약류 중독 예방치료사회재활 강화에 박차

 


후다닥 꿀팁 

- 마약류 중독자에 대한 단속처벌 및 예방치료사회재활에 정부는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정부는 마약류 중독 치료보호기관에 대한 재정지원 및 관리 강화, 중독재활센터 확충, 예방 교육 강화 등을 통해 마약류 중독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켜나갈 계획입니다.


정부마약류 중독자에 대한 단속처벌 뿐 아니라 예방 치료사회 재활까지 꼼꼼하게 챙겨서 마약 청정국 지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여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약류관리 종합대책을 수립(22.10.26)하고, 기존 국장급으로 운영하는 마약류대책협의회국무조정실장 주관 관계 차관회의격상해 마약류 수사단속부터 예방·치료·재활까지 마약류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부처별 예방치료사회재활 기능유기적 연계강화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협의체 논의 결과 등을 반영하여 ‘마약류 중독자 사회재활 지원방안’을 마련(’23. 상반기)할 예정입니다.

 

또한 정부는 마약류 중독의 전문적인 치료를 위해 지정된 치료보호기관운영활성화를 위해 재정지원을 강화하고 관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치료보호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총 치료보호기간12개월로 규정되어있으나 필요시 추가적인 심사를 거쳐 충분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입니다.

 

마약류 중독자 사회재활강화하기 위해 중독재활센터확충(2개소 → 3개소)해 마약류 중독문제로 고통 받는 개인과 그 가족에게 중독 관련 상담, 교육, 재활프로그램 제공을 확대할 계획이며, 마약류 중독자 예방을 위해 온라인을 통한 마약류 유통 증가 및 20대 이하 청소년 등 미래 세대의 마약류 중독이 빠르게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예방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정부는 앞으로도 마약류 중독자건강하게 사회에 복귀하고, 마약류 중독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WPA2301MM04

  후다닥 Reference

정부, 마약류 중독 예방치료사회재활 강화에 박차식약처 보도자료 [2023.1.11]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