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다닥포스트 상세
[웹진] 겨울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진료과목 : 일반의 , 내과 , 이비인후과 , 가정의학과
겨울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후다닥 꿀팁
인플루엔자 의사환자(ILI, Influenza-like illness)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아직까지 접종하지 않은 어린이와 임신부의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인플루엔자 의사환자(ILI, Influenza-like illness)란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을 보이는 환자를 말합니다.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유행에 따른 의사환자 발생이 22년 9월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예방접종을 적극 권고하였습니다.
(의사환자 분율) 50주 30.3명 → 51주 41.9명 → 52주 55.4명 → 53주 60.7명
특히, 7~12세 어린이 연령대는 현재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이 가장 높아 적극적인 예방접종이 권장되며,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감염 시 유산과 조산, 저체중아 출산 가능성이 높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 임신부는 일반환자에 비해 감염 시 입원율과 사망률(5배)이 높으며, 유산 가능성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임신부가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할 경우 인플루엔자 발병이 36%~70% 정도 감소하고, 출생아도 함께 인플루엔자에 대한 면역을 얻는 효과가 있습니다.
- 아울러 전세계적으로 임신부 접종이 권고되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수십년의 임상적 경험을 축적하여 임신 주수와 상관없이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안전합니다.
또한 계란 아나필락시스 또는 알레르기가 있는 만 18세 이하 어린이는 시∙도별로 지정된 보건소와 의료기관*에 증빙서류**를 지참하고,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방문하면 세포배양 백신의 접종이 가능합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nip.kdca.go.kr) > 예방접종관리 > 지정의료기관찾기 >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 지정의료기관 > 세포배양 인플루엔자 백신
** 의사의 소견서, 진단서, 또는 접종 의뢰서
질병관리청장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행이 정점을 향해가고 있고, 통상 봄철까지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어린이와 임신부들은 늦었다 생각하지 마시고, 지금이라도 예방접종을 받으실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WPA2301MJ01
후다닥 Reference
임신 중 예방접종(대한의학회지, 2016)
임신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미국 CDC)
질병관리청 보도참고자료_겨울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2023.1.11.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