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다닥포스트 상세
[웹진] 실내 마스크, 어디에서 꼭 써야 하나요?
후다닥 꿀팁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지만 시설별로 개인의 자율적 착용 실천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은 마스크 착용 의무 유지 시설별로 착용 의무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안내했습니다.
1. 감염취약시설 중 입소형 시설*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입소형 시설: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중 소형시설(노인요양시설·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주야간보호
기관·단기보호기관), 폐쇄병동 보유 정신의료기관(일부기관 제외), 정신요양시설, 정신재활시설 중 정원 10인 초과 입소형 시설(생활시설·지역사회전환시설·중독자재활시설·종합시설),장애인복지시설 중 입소형 시설(장애인거주시설·장애인쉼터·피해장애아동쉼터)
사무동·기숙사 등 입소·입원자의 출입이 필요 없는 구역(단, 건물 또는 층 단위로 구분되는 경우만 해당)에선 착용 의무가 없습니다. 그 외 실내 공간 에서는 착용해야 합니다.
입원·입소자가 침실·병실 등 사적인 공간에 동거인*과 있을 때는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시설 종사자, 면회객 등 외부인이 같이 있을 때는 착용해야 합니다.
*동거인: 다인실 침실·병실을 함께 사용하는 입원·입소자, 상주 간병인, 상주 보호자
2. 의료기관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사무동·연구동·기숙사 등 보건의료서비스(진료·검사·치료·수납 등) 이용자의 출입이 필요 없는 구역(단, 건물 또는 층 단위로 구역이 구분되는 경우만 해당)에서는 착용 의무가 없습니다. 그 외 실내 공간에서는 착용해야 합니다.
입원환자가 1인 병실에 혼자 있거나, 상주 간병인 및 상주 보호자와 있을 때는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1인 병실이라도 외부인이 같이 있을 때나, 다인실 병실에 있을 때는 착용해야 합니다. 한편, 보건소(보건의료원 포함),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도 의료기관으로서 마스크 착용 의무시설에 포함됩니다.
3. 약국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대형마트에 있는 약국도 착용해야 합니다. 다만, 약국에 들어가지 않고 마트 공용 통로에서 이용이 가능한 경우에는 착용 의무가 없습니다.
4. 대중교통수단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버스, 지하철, 기차, 택시, 항공기 및 통근·통학용 교통수단에 탑승 중인 경우는 착용해야 합니다. 다만, 버스터미널, 지하철역, 기차역 등 대중교통 시설은 착용 의무가 없습니다.
5. 그 외 시설·장소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감염취약시설 중 입소형 시설, 의료기관(보건소 등 포함), 약국 및 대중교통 수단이 아닌 다른 직장·시설·장소에서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없습니다. 착용 의무 여부와 관계없이 직장·시설의 자율적 방침 마련은 가능합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번 의무 조정은 실내 마스크 착용이 불필요하다는 의미는 아니며,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국가 차원의 법적 의무만 해제된 것이므로 상황에 따른 개인의 자율적 착용 실천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후다닥 Reference
질병관리청 보도자료. 실내 마스크, 어디에서 꼭 써야 하나요? (2023.01.31)
WPA2302MK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