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
박**
작성일 2026.06.23
조회수 34
김경남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51068
건강지킴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안녕하세요
장염은 긴장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감신경 활성화와 장내 염증 반응이 심해져
복통·설사·복부 팽만감 같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정경수 의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답변수 3392
건강지킴이
수이비인후과의원
ibs와같은 경우 가능하답니다. 지속되면 진료를 한번 받아보시기바랍니다. 궤양성대장염 감별도 필요해보입니다.
Q&A 다른 질문
-
Q
자궁내막용종으로 지베즈정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현재 3팩째 복용중인데요,(4월달부터 꾸준히 복용했습니다) 제가3일 전부터 부정 출혈이 생겼습니다. 핑크색약 9번째부터요. 양은 생리 2-3일차처럼 양이 적지 않구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핑크색 약 2개를 먹지 못했던거 같아요. 한 알은 4일전에 못 먹었고 하나는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부정출혈이 생긴 것 같은데 어떡해야하나요..? 핑크약 계속 먹고 흰약도 먹어야 하나요? 아니면 흰약 먹을 때 흰약 건너뛰고 새팩 뜯어서 다시 분홍색 약 먹어야하나요?A
안녕하세요 피임약 분홍색 알약 누락으로 인한 부정출혈은 흔한 현상이며, 현재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계속 복용하면서 빠른 시일 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안녕하세요 아랫배 통증과 설사·메스꺼움·식욕 저하·구취가 3일째 지속되는 것은 장염·대장염·맹장염 등 소화기 염증성 질환 가능성이 있어 내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
Q
며칠전부터 긴장을 하긴 했지만 그때는 배 아프고 그런적은 없었는데 한3일전부터 복통,설사(약국에서 파는 장엔폴 먹고 설사는 괜찮아지는게 보임) 구역감 양치를해도 구취 그리고 식욕도 오후4~5시는 지나야 배고파져서 최근3일은 공복시간이 길고요 아픈 이유가 뭘까요? 예전부터 위나 장이 꼬일때가 있긴 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예전보다 좀 더 심한 느낌입니다A
안녕하세요 복통·설사·구역감·구취·식욕 저하가 함께 나타난 것은 위장염, 위염, 장내 불균형, 스트레스성 소화불량 등 원인일 수 있어 반복·악화 시 진료 필요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