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자고 나면 한쪽 어깨가 아픈데 오십견 증상일까요?초기증상과 치료,예방법 궁금합니다
하**
작성일 2023.03.03
조회수 313
신용준 의사
건강지킴이
오십견은 어깨관절의 운동범위가 점점 줄어들어야 진단됩니다. 통증과 관절운동범위의 제한이 초기증상이며, 지속적인 관절운동으로 관절이 경직되지 않게 해주셔야 합니다.
현재 증상으로만 오십견을 진단내리긴 어려우며, 다른 어깨질환들과 오십견은 예방법이 다릅니다.
현재는 통증만 있으신 상황으로 정확한 진단은 초음파까지 진행해봐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근처 의원 방문하세요.
안소연 의사
건강지킴이
오십견은 어깨가 아프면서 관절 운동범위의 제한이 특징적입니다.
움직임의 제한이 없다면 오십견은 아니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1. 증상
① 심한 통증 및 야간 통증
이 증상은 다른 어깨 질환에서도 보이며, 오십견만의 특이한 증세는 아닙니다.
②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 제한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돌리기 힘듭니다. 이후에는 팔을 앞으로 들거나 밖으로 돌리기 힘듭니다. 예를 들어, 세수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목덜미를 만지는 행동, 머리를 빗는 행동, 블라우스 뒤의 단추를 끼우는 행동 등을 하기 어렵습니다.
2. 치료
초기에는 진통소염제, 국소 주사, 물리치료 등을 이용해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키며, 운동 요법으로 굳어진 어깨관절의 운동 범위를 회복시킵니다.
예방법은 딱히 없습니다. 다치지 않도록 무리한 동작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다른 질환인지도 감별은 필요합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두꺼워져 어깨 관절과 달라붙고,
달라붙은 부위에 염증과 통증이 나타나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병입니다.
원인으로 주로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와 운동 부족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오십견 예방을 위해서는 어깨 관절을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평소에 스트레칭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고,
어깨 관절에 지속적으로 체중이 실리는 자세나 동작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깨 통증 시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것을 피하고
적절한 스트레칭과 근력 강화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온찜질을 자주 해주고,
올바른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도 오십견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