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의학과 약이 위에 별로 안좋은지 먹고 나서 식도가 매운 느낌에 자주 나서 간김에 케이캡 정이라는 약을 처방받고 먹고 있는데 이 약은 어떤가요?부작용이나 어느정도 기간을 먹는게 좋은지 알려주세요~
신**
작성일 2023.04.09
조회수 3340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케이캡정(K-Cap Tablet)은 소화성궤양, 위염, 십이지장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의한 위장관 감염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주요 성분으로 약물효능성분인 란소프라졸(Lansoprazole)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케이캡정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여 위산과 소화액의 역류를 방지하여 소화관의 염증,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들은 케이캡정 복용 후 소화불량, 구토, 설사, 변비 등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 복용 후 위장관 증상이 악화되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진에게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용 기간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복용 기간은 의료진과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물 복용 후 식도에 매운 느낌이 나타날 경우, 위산 분비억제제의 부작용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므로 케이캡정 복용 전에 반드시 의료진에게 복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영욱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속쓰림이 주된 증상이며, 매주 한번 이상,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흉부의 작열감 및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쉰 목소리, 입마름, 연하곤란, 치아 부식까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여 기침이나 가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 것처럼 약에만 의지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바로 재발하는 골치 아픈 병입니다.
특히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지나친 음주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보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야식을 피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체질량지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도 식도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절하시고 식도, 위 기능이 정상화 될때까지 2~4주 이상 꾸준히 약물 치료를 마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케이캡정은 위산분비억제제로
위산분비 과다로 인한 소화기질환의 치료제입니다.
기존 PPI 계열 약물 대비
화합물구조 및 작용 기전이 전혀 다른 혁신적인 위산분비차단제로,
빠르고 강력한 약효와 식이영향이 없고 약물상호작용에 대한 우려가 낮아
기존 PPI의 주요 단점들을 모두 극복한 약물입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으면 끊기도 하지만, 평생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승하세요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케이캡정은 일반적인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라면 1일 1회, 1회 50 mg을 4주간 경구투여하시면 되는데 정확한 상태는 주치의와 의논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