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질문글 올리고 감사하게도 답변달아주신 의사선생님들 덕분에 한시름 놓았습니다.
다만 새로운 문제의 기로에 놓인 것 같아 다시 고견을 듣고자 질문드립니다.
제 왼쪽 귀의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1. 약 7개월 전 이관개방증 수술을 진행(이관에 카테터 삽입)
2. 수술 후 이관이 아예 막힌 듯 하여 호전 후 증상을 보기 위해 고막에 통기관 삽관
3. 삽관 후 6개월 후 통기관이 탈락되며 고막염 발생됨(진물)
4. 튜브 탈락 및 고막염과 함께 귀가 먹먹한 증상 발생
*고막은 확실히 막혀있었음. 귀를 막아 눌러보면 외부 기압에 의한 고막의 움직임이 느껴짐.
5. 고막염을 먼저 치료하기 위해 복용약과 함께 사진에 첨부한 액상을 귀에 투여
6. 약 10일 경과, 진물 흐름 멈춤. 집에서 귀 사진을 찍어보니 고막에 구멍 발견됨
*귀를 막아 눌러보아도 고막의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음.
*구멍이 생김으로써 먹먹한 증상도 사라짐. 듣는 것이 한결 수월. 구멍이 생긴지 3~4일 된 것으로 추정됨
이 상황입니다.
갑자기 먹먹함이 사라지고 잘 들리더니 고막염도 치료가 된 것 같아 기쁘던 차에 구멍이 생긴 것을 발견하여 무척 당황스럽습니다.
막혀있던 게 고막염 치료 과정 중 왜 뚫려버린 건지..
다시 막히면 또 다시 먹먹해질는지.. 여러모로 참 답답하네요.
한국에서 수술하였고 현재 호주에서 지내고 있어서
수술하였던 병원에 가기가 녹록치않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한국을 가는 게 맞을지 이 다음엔 뭘 해야할지 감이 갈피가 잡히지 않아 이렇게나마 의견을 구해봅니다.
모쪼록 답변 미리 감사드리며 한국은 춥다 들었는데 건강에 유의하시고 평안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작성일 2023.04.19
조회수 431
정경수 의사
건강지킴이
천공된고막도 잘 치료받으시면 저절로 막힐 가능성도 존재한답니다. 귀 고막상태확인해보신후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희망을 가지셔도 된답니다.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고생이 많으십니다
고막에 천공이 보이는 것은 염증이 진정되면 나타나는 정상적인 치유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상태에서 잘 관리하고 치료하여 정상적인 재생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국에 있으시니 전문의 도움을 받기가 힘들지요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한국에 오셔서든 외국에서도 전문의 진료와 치료 받으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귀에서 구멍이 생긴 경우, 고막의 자연적인 치유과정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막이 깨어지거나 구멍이 생긴 경우에는 진통제와 항생제를 병용해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귀에 액상을 투여하는 것도 고막염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고막의 구멍이 생긴 경우, 치유과정이 중요합니다. 이를 방해하는 어떠한 것이라도 있을 경우 고막이 쉽게 뚫릴 수 있으며, 다시 고막이 막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황에서는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피하고, 고막이 잘 치유되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으로 가서 해당 상황을 진단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현재 호주에 계시다면 현지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주에서 치료를 받으셔도 좋을 것입니다. 만약에 호주에서 치료를 받는 경우, 수술을 진행한 병원이나 수술을 한 의사에게 연락해서 해당 상황을 상세히 전달하고 조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막이 다시 막힐 가능성이 있으므로, 일시적으로 먹먹한 증상이 사라졌다 하더라도 귀를 적극적으로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이상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병원을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 압력 변화, 중이염에 의해 고막에 구멍이 뚫릴 수 있습니다.
외상에 의한 고막 천공은 귀를 손으로 맞았을 때,
면봉으로 귀를 후빌 때, 갑작스러운 폭발 충격, 두개 골절 등으로 발생하고,
이때는 피가 흘러나오거나 통증, 어지러움, 청력 감소, 이명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중이염에 의한 천공은 대부분 천공 크기가 작고 염증이 가라앉으면 저절로 나아집니다.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중이염에 의한 천공은 반복된 감염으로 천공 크기가 크고 자연 치유가 어렵습니다.
중이염치료하면서 경과를 지켜 보세요
건승하세요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고막염증이 없어져 고막은 뚫려 있는게 정상이고 잘 치유된 상태로 생각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현재 경과관찰하시면 되고 재발도 잘 하기에 몸관리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