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약 복용시 식사 중간에 먹어야 더 좋다는데 이유가 궁금해요.
김**
작성일 2022.05.02
조회수 675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당뇨약의 기전이 모두 다르기에 약 성분에 맞춰서 주치의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약물의 경우
식사전 30분에 복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인슐린이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기에 약이 흡수되어 작용하는 시간을 고려해 이렇게 복용하시면 됩니다)
혈당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는 약물의 경우
식사 전, 식사중, 식후 30분이내에 드시는 것이 저혈당에 의한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균형잡힌 식사로 규칙적이고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지키시면서
약 잘 복용하셔서 당뇨를 잘 이겨내시기를 응원합니다
서민석 의사
건강지킴이
당뇨약 중에 위장 부작용이 심한 약들이 있어서 식간에 복용하도록 설명하기도 합니다. 식후 30분 이내에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일반적으로 당뇨병약을 복용 시에는 특별한 지시가 없으면
식후 30분에 복용을 하면 됩니다.
식후 30분 복용은 약의 복용을 잊지 않고
하루 일과를 식사시간으로 나누어 일정간격을 유지해주는 효과와,
약에 의한 위장장애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혈당이 올 수 있는 약을 복용하시는 분은
식사 후 가급적 30분 이내에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고
저혈당이 거의 안 오는 약물은 좀 늦게 복용하시더라도
별 문제는 없으니 잊었다면 생각날 때 바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아마릴®, 디아미크롱® 등의 약물은 식사 전 30분에 복용하는 것이 추천되는 약물입니다. 인슐린이 당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호르몬인데 이를 촉진시켜 당수치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Q&A 다른 질문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며칠전부터 긴장을 하긴 했지만 그때는 배 아프고 그런적은 없었는데 한3일전부터 복통,설사(약국에서 파는 장엔폴 먹고 설사는 괜찮아지는게 보임) 구역감 양치를해도 구취 그리고 식욕도 오후4~5시는 지나야 배고파져서 최근3일은 공복시간이 길고요 아픈 이유가 뭘까요? 예전부터 위나 장이 꼬일때가 있긴 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예전보다 좀 더 심한 느낌입니다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12주차 목투명대 검사했는데 검사 위치가 목 뒤가 아닌거 같아 질문드립니다 저기에 두께 재도 되는건가요? 1.42mm 나왔습니다!A
안녕하세요 12주차 목투명대(NT) 검사는 태아 목 뒤 투명 공간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로, 1.42mm는 정상 범위에 속하며 위치 오차 가능성은 있으나 결과는 다른 산전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