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는 없었는데 올해여름엔 팔안쪽 접히는부분이 땀띠같기도하고 간지렇고 동그랗게 색도변했습니다. 날씨가 서늘해지니 다시 괜찮아졌는데 성인이되어 갑자기 아토피증상이 생기기도하나요?
최**
작성일 2022.10.13
조회수 1842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동전모양습진(화폐상 습진) 입니다.
2. 병변부에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도포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이에 병용하여 경구 항히스타민제의 사용은 가려움증의 완화에 도움이 될겁니다. #
동전모양습진은 비교적 경계가 잘 구분되는 동그란 모양의 습진성
(임상적으로 가려움증, 홍반, 인설, 군집된 구진, 혹은 수포 등의 증상을 보이는)
피부 질환입니다.
발생 연령이 어린 경우 아토피피부염의 동반율이 높으며,
흔히 건조 피부와 연관이 있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계절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주변으로 퍼져나가 특징적인 홍반성의 동전모양 병변을 형성하고,
급성 병변에는 부종과 삼출 그리고 딱지가 발생될 수 있으나
만성 병변에는 비늘과 태선화(장기간에 걸쳐 긁거나 비벼서 피부가 가죽같이 두꺼워진 상태) 됩니다.
장시간의 목욕과 뜨거운 물,
세정력이 강한 비누 사용을 피하는게 좋고,
모직 등에 의한 피부자극과 습도가 낮은 환경도 피해야 합니다.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고
목욕 직후 보습제를 전신에 바르는 것이 중요하고,
병변부에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도포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이에 병용하여 경구 항히스타민제의 사용은 가려움증의 완화에 도움이 될겁니다.
병변이 지속되거나 재발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이왕재 교수님 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고 아침 점심 저녁 밥 먹으면서 비타민씨를 챙겨먹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가 요즘따라 풀어지는변을 보고 설사를 합니다. 그리고 또 궁금한게 물설사를 하게 되면 지방변의 기름처럼 기름이 살짝 뜰 수도 있는건가요?A
설사를 하게 되면 기름도 흡수가 덜되어서 나올수 있겠네요 -
Q
몇 일 전부터 온몸이 간지럽더니 하도 긁었더니 이젠 다리가 저런데 왜 그런걸까요? 여름이 되니 그러네요.. 매년 이러니 간지러워서 미치겠네요.. ㅠㅠ 어떤 연고를 발라야할지요?A
두드러기약 드시고 보습제 바르세요. 알러지 연고 바르셔도 됩니다. -
Q
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A
예 그럴 수도 있습니다 너무 걱정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