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세

머리를 돌리면 머리가 어지러워요
제가오늘 누워서 고개를 돌렸는데 어지럽고 막 심하게 울렁울렁거려요
혹시 나이가 어려도 이럴수 있나요?

김**

작성일 2022.11.02

조회수 302

정경수 의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답변수 2279

건강지킴이 

수이비인후과의원

이석증이 제일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운동치료말고도 치료할수있는 이석증 정복 치환술이 있답니다. 이석증이 발생된 세반고리 관에따라서. 또는 관이 바뀔수도 있어 이비인후과 진료가 한번 더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질문자님 경우 이석증에 대해 정밀검사와 치료가 요구됩니다만 환자의 현재상태와 경제적 상황을 고려해서 입원을 결정 할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이 생명이 위험한 상황은 아니지만 어지러워 활동에 제약이되고 너무 힘들어지기 때문이죠.

이석증은 양쪽 귀 세(앞, 뒤, 수평)반고리관안에 이석에의한 어지러움인데, 어느쪽관에 돌이 붙어있는지, 돌아다니는지에 따라 치료방업이 제각각이기때문에 정밀검사를 통해 어느관에 붙어있는지, 돌아다니는지를 구분해야 정복술 치료받기가 쉬워 집니다.이석이 존재하는 위치에 따라 이석증이 재발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이석증 치료를 위해 이비인후과 진료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만일 어지러움과 구토등 지속되거나 호전을 보이지 않으면 가까운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를 받으시면 되리라 생각됩니다. 빠른 쾌유바랍니다

오지청 의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답변수 4327

건강지킴이 

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이석증 증상일수 있습니다. 병원가셔서 진료하세요.

KWON YOUNGMANN 의사

내과 전문의 답변수 4381

건강지킴이 

권의원

머리가 어지러워진느 증상은 원인이 많습니다.

1) 빈혈
앉아있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때 머리가 어지러워지는 것은 대부분 빈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빈혈은 혈액 내 혈색소나 적혈구의 숫자가 줄어들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혈색소나 적혈구가 줄어들게 되면 머리로 산소 운반이 적어져 머리가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빈혈이 심해지면 심계항진이나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빈혈을 예방하려면 평소 균형 잡힌 식생활 개선이 필요합니다.

2) 이석증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석증이 생기는 원인은 전정기관인 반고리관에 결정체가 생겨서 균형감각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이석증이 생기게 되면 현기증, 어지럼증, 시야 흐림, 불안, 메슥거림 등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혈관에 장애가 생기는 심혈관 질환이 생기게 되면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고혈압, 허열성 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죽상경화증, 뇌혈관 질환, 부정맥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원인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원인을 검사해보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뇌종양
뇌종양은 중추성 질환으로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뇌종양은 주로 40~50대 사이에서 자주 발견되며 심한 두통, 어지럼증, 마비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뇌종양 이외에도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발생해도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병원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뇌로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보통 아침 기상시 어지러움이 느껴지며 노인이나 여성에게 발병 확률이 높은데요. 기립성 저혈압은 계절 변화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장시간 서있는
일을 하는 사람의 경우 발생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6) 현훈증
현훈증은 자신 주변의 사물이 빙빙도는 것처럼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현훈증은 중추나 말초 신경계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도 병원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7)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극도의 불안감이나 공포를 느끼게 되는 불안 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이나 이외에도 호흡곤란, 초조함, 불안감, 손발 저림, 흉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8)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달팽이관의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귀에 물이 찬 듯 먹먹하고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알려진 바로는 염분 과다 섭취, 담배, 카페인, 스트레스 등이 발병요인으로 여겨집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와 맞는 예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어지럼증 예방방법은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수면 습관, 충분한 휴식, 폭음이나 폭식 자제, 기름진 음식 피하기, 카페인 과다 섭취 삼가기, 고혈압이나 당뇨 및 빈혈 관리,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습니다.

김경남 의사 이미지

김경남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42239

건강지킴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안녕하세요

이석증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이
수초에서 1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증상으로,
원래 명칭은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입니다.

이석증은 어지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이석증의 증상인 어지럼증은
귓속 깊은 곳의 반고리관이라는 구조물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흘러 다녀서 발생합니다.

이석증은 일반적으로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다만 빨리 진단받고 치료가 성공하면 어지럼 증상이 즉시 좋아지므로,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하고도 계속 어지러우면 빈혈검사 및 MRI 검사 등을 검사하기도 합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