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와 턱에 좁쌀여드름이 나고 잇습니다
약으로만으로 좋아질 수 있을까요 ??
정**
작성일 2022.11.23
조회수 960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좁쌀여드름은 피지 덩어리가 모여 모공 내부에 쌓이는 것인데,
여름엔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더 많아지며,
이런 좁쌀여드름을 내버려두면 주변으로 퍼지거나
붉은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제거하는 편이 좋습니다.
좁쌀여드름을 제거하려면 우선 미세한 바늘로 모공 입구를 열고,
면봉이나 거즈로 해당 부위를 눌러 뿌리까지 제거해야 하는데,
압출 시 피지를 무리하게 압출하면 안 되고, 과도한 힘을 줘서 압출하면
피부세포가 손상돼 자국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을 짜냈다면 늘어난 모공을 다시 수축시켜야 하며,
모공이 수축하지 않으면 다시 피지와 먼지 등의 노폐물이 쌓여 재발할 수 있고,
압출 후 찬물로 세안해서 모공을 줄이고
여드름약이나 연고를 압출 부위에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 과정을 집에서 하기 힘들면 병원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김현웅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여드름은 모낭염과는 다르게
피지분비가 비정상적으로 많으면서 모공각화가 심하여 모공이 막혀
피지가 고여서 면포를 형성하고 그 면포가 염증을 일으켜 모낭을 파괴하고
이것이 반복적으로 피부에 발생하여
흉터를 만드는 만성질환입니다
여드름 치료는
1.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악화요인을 차단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성인의 경우 금주, 인스턴트 가공식품 줄이기, 자극적 세안제나 유뷴이 많은 화장품 금지
2. 염증의 조절, 피지선 안정화
경구약과 바르는 연고
먹는약의 경우 항염과 여드름 균일 치료하는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과 같은 항균제 와 피지선을 안정화 시키는 이소트레티노인이 있습니다
바르는 약의 경우 염증을 진정하는 항균제와 면포를 억제하는 아다팔렌 성분을 많이 사용하지요
3. 구조적 개선과 흉터치료
생활습관과 약물요법만으로는 피부를 안정화 시키고 발생한 흉터를 치료할 수 없기에
최소한 2주간격으로 기본적인 스케일링부터 피지선을 안정화 시키고 흉터를 재생시키는
다양한 EBD(energy based device)와 레이저 치료를 통한 피부환경 개선
이 삼박자가 갖추워져야 예쁜 피부를 지키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안하면 점점 더 심해지기에
부담 가지지 마시고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병원에 가셔서
기본적인 것부터라도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www.akd.or.kr 에서 가까운 지역의 피부과전문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피부 지키시는 2022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Q&A 다른 질문
-
Q
이왕재 교수님 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고 아침 점심 저녁 밥 먹으면서 비타민씨를 챙겨먹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가 요즘따라 풀어지는변을 보고 설사를 합니다. 그리고 또 궁금한게 물설사를 하게 되면 지방변의 기름처럼 기름이 살짝 뜰 수도 있는건가요?A
설사를 하게 되면 기름도 흡수가 덜되어서 나올수 있겠네요 -
Q
몇 일 전부터 온몸이 간지럽더니 하도 긁었더니 이젠 다리가 저런데 왜 그런걸까요? 여름이 되니 그러네요.. 매년 이러니 간지러워서 미치겠네요.. ㅠㅠ 어떤 연고를 발라야할지요?A
두드러기약 드시고 보습제 바르세요. 알러지 연고 바르셔도 됩니다. -
Q
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A
예 그럴 수도 있습니다 너무 걱정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