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엄지손가락이 얼마전부터
파르르르 떨리는 증상이 생겼어요.
다른 손가락은 괜찮은데
엄지손가락만 떨림증상리 있는건 왜일까요
김**
작성일 2023.01.10
조회수 8188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생리적 떨림인지,
2. 병적인 떨림(파킨슨병, 본태성떨림 등등)인지 감별진료가 필요합니다. #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으나
미세한 떨림이 모든 몸의 부위에 존재합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떨림을 생리적 떨림이라고 하는데,
-스트레스가 있거나 몸이 긴장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
-몸이 피곤할 때, 특정약물을 복용하였을 때,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과다하게 먹었을 때,
-저혈당이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 때
이러한 생리적 진전이 항진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쪽팔에서만 떨림이 있거나
양측에 있더라도 두드러지게 비대칭적인 안정시 떨림이 있는 경우
파킨슨병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파킨슨병 떨림의 경우 안정시 떨림과 함께
운동완서, 표정변화, 걸음걸이 장애 등 다른 파킨슨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감별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병의 초기에 다른 증상 없이 안정시 떨림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떨림을 유발 시키는 여러가지 약물이 있으므로 떨림이 있어 진료를 받을 때에는
꼭 복용 중인 약물의 처방전이나 약제를 담당 의사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본태성 떨림은 특별한 원인 없이 본인의 체질적인 영향 때문에 발생하는 떨림으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본태성 떨림은 흔한 이상운동 질환입니다.
감별진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건승하세요
김용중 의사
건강지킴이
손떨림을 의미하는 수전증은 가장 흔한 이상운동질환으로 기간을 두고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증상이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기도 하는데 감정 상태나 불안, 피로에 의해서 떨림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수전증은 다음과 같이 특징과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4)의 가능성이 있으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원인 평가와 필요시 치료를 위해 신경과 외래에 방문하시길 권유드립니다.
1) 긴장이 사라진 상태에서 떨림이 심해지는 안정 떨림의 경우, 파킨슨 증후군과 관련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이나 약물에 의해 유발되는 떨림, 구리 중독에 의한 윌슨병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근육을 사용하는 동안 잘 유발되는 활동-자세 떨림은 흥분이나 불안 같은 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특별한 병이 없이 떨리는 경우도 있으며, 대사성 질환, 약물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의도 떨림은 소뇌나 인접 구조의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며 활동시 특히 운동 마지막 부분에서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본태 떨림은 가장 흔한 떨림 중 하나로 가족력이 있어 유전될 수 있으나 가족력 없이도 흔히 발견됩니다.
떨림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심해지지만, 다른 질병을 일으키거나 다른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팔 부위에서 발생하고 이후 머리나, 목, 목소리 등에서도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태 떨림의 치료에는 베타차단제가 주로 사용되며 , 항경련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른 종류의 떨림은 원인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경과 내원하셔서 정확한 상태 진단 및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