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웹진] 비타민D, 암예방과 관련 없는 것으로 밝혀져

진료과목 : 일반의 , 내과 , 가정의학과

후다닥 꿀팁 

비타민 D 영양제 섭취가 암 예방에 효과적이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D는 뼈 건강에 중요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D는 또한 근육, 신경, 면역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는 상대적으로 음식에소량 포함되어 있고, 햇빛에 노출 되면 우리 몸에서 스스로 합성합니다.

 

최근, 소규모 관찰 연구에서 혈중 저농도의 비타민 D가 암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비타민 D 발생과 관련하여 엄격한 분석을 위해 대규모 연구가 필요하여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2019년 발표된 연방정부 지원을 받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대규모 연구에서연구자들은 저농도의 비타민D와 암 위험 증가와의 연관성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25,000명 이상의 건강한 환자들은 하루에 2,000 IU의 비타민 D3(오메가-3 영양제와 함께 복용)를복용하거나 위약 복용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되었습니다. 이 시험에 참가한 남성은 50세 이상, 여성은 55세이상이었습니다.

 

5년 이상 추적 관찰한 결과, 비타민 D/오메가-3 영양제를 복용한 군과 복용하지 않은 군에서 침습성 암,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으로인한 사망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 연구는 건강한 사람들이 비타민 D를 복용해도 암 예방의 이익성이 없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후다닥 Reference

Manson JE, et al. N Engl J Med. 2019;380:33-44

연관 질환백과 바로가기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