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다닥포스트 상세
[웹진] SNS를 줄이면, 더 행복해집니다.
진료과목 : 정신건강의학과
후다닥 꿀팁
SNS사용시간 의도적으로 줄이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기분까지 변화시킬 수 있을것입니다.
SNS사용 시간을 줄이면 행복감을 더 많이 느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독일 보훔 루르대 연구팀은 286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한 그룹(140 명)은 2주 동안 하루에 20분씩 SNS사용 시간을 줄였습니다. 실험 전 이들의 평균 SNS사용 시간은 약 60분 정도로, 1/3 정도를 줄인 것입니다. 나머지 그룹(146 명)은 평소와 똑같이 SNS를 사용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실험 전·후, 1 주일 후, 1 개월 후, 3 개월 후에 각각 심리 상태에 관한 설문조사에 답했습니다.
연구 결과, SNS 사용 시간을 줄인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우울 증상이 적고, 삶의 만족도는 증가했습니다. 이들은 담배도 적게 피웠으며 신체적으로 더 활동적이었다는 결과도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실험이 끝난 3 개월 후 까지 유지되었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가 나타난 정확한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SNS 를 많이 사용할수록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박탈·상실감을 느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SNS 사용시간을 줄이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후다닥 Reference
Julia Brailovskaia, et a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ume 108,July 2020,106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