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웹진] 비만여성에게 필라테스의 효과

진료과목 : 일반의 , 가정의학과

 후다닥 꿀팁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높은 젊은 비만 여성의 경우 필라테스를 통해 혈압, 체지방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가 비만 여성의 혈압과 체지방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Marymount University, Texas Tech University등의 연구진들은 혈압이 높은 젊은 여성들에게 필라테스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혈압이 높은 젊은 비만 여성 28명이 연구에 참가하였고, 참가자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대조군(14명)과 필라테스 그룹(14명)으로무작위 배정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의 나이는 19-27세였으며,체질량 지수(BMI; body mass index)는30-40kg/m2였습니다.

필라테스 그룹의 여성들은 12주간 한 시간의 필라테스 수업을 일주일에 3번씩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 필라테스 그룹의 여성들은 혈압이 낮아지고 체지방이 줄어든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지방은 평균 2% 감소하였으며(운동전; 44.7 ± 1.3%, 운동 후; 42.6 ± 1.4%, P< 0.05), 대동맥 수축기 혈압은 6mmHg 감소하였습니다(운동 전; 118 ± 2mmHg, 운동 후; 112 ± 2mmHg, P < 0.05). 이 밖에 동맥 경화도, 이완기혈압 등 다른 지표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필라테스는 고혈압 및 심혈관 합병증 위험이 있는 젊은 비만여성의 혈관기능 및 혈압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후다닥 Reference

 Wong, A., et al. AmericanJournal of Hypertension 2020 Apr 1;hpaa026. 

연관 질환백과 바로가기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