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웹진] 고혈압 관리에 저용량 복합제가 더 효과적!

진료과목 : 내과

후다닥 꿀팁 

고혈압 치료에 저용량 복합제를 사용하는 것이 혈압 관리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저용량 복합제가 목표 혈압 도달률 더 높아...



세 가지 제제를 이용한 저용량 복합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에 비해 혈압 조절을 개선시키지만 치료 태만(therapeutic inertia) 비율은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JAMA Cardiology에 발표되었습니다.


혈압 조절에는 여러 한계점이 발생하는 데 약물 복용의 비순응, 치료 강화에 대한 불응과 함께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치료 강화에 실패하는 치료 태만 역시 한계점에 포함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TRIUMPH (TRIple pill vs Usual care Management for Patients with mild-to-moderate Hypertension) 연구의 2차 분석에 따른 것으로 700명의 경증~중등도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대상자들 중 349명은 세 가지 제제를 이용한 고정용량 복합제(Telmisartan 20mg, Amlodipine 2.5mg, Chlorthalidone 12.5mg)를 1일 1회 투여하는 실험군으로 설정되었고, 351명은 평소의 치료를 받는 대조군으로 무작위 선정되었습니다. 복합제를 투여하는 군은 의사 재량에 따라 치료 용량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연구 결과, 복합제를 투여하는 군은 평소대로 치료를 받는 군에 비해 목표 혈압에 도달한 환자수가 유의하게 더 많았습니다. (6주째: 복합제 치료군 67.8% vs. 일반 치료군 43.6%, 12주째: 복합제 치료군 72.6% vs. 일반 치료군 47.4%)


연구 시작 6개월 후, 복합제를 투여한 환자의 69.5%가 목표 혈압에 도달한 반면 평소대로 치료를 받은 군은 환자의 55.3%만이 목표 혈압에 도달하였습니다.


치료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환자 중 치료 태만의 비율은 복합제 투여군에서 유의하게 더 높았습니다. (6주째: 복합제 치료군 86.8% vs. 일반 치료군 63.9%, 12주째: 복합제 치료군 90% vs. 일반 치료군 64.8%)


복합제 투여군은 6개월 후 (연구 종료 시점) 목표 혈압에 도달할 확률이 69.5%로 평소대로 치료를 받는 군(55.3%)보다 더 높았습니다.


연구팀은 고혈압 초기에 고정용량 복합제를 이용한 치료 후 조절되지 않는 소수의 환자에서 치료 태만을 개선하면 더 나은 혈압조절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후다닥 Reference

1) Wang N, et al. JAMA Cardiol. 2020 Jul 22;e202739.

연관 질환백과 바로가기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