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에서 미노씬을 처방받고 일주일째 복용중인데 설사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미노씬때문인지 모르겠는데 미노씬의 부작용에 설사도 있나요?
조**
작성일 2023.03.03
조회수 3365
신용준 의사
가정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3143
건강지킴이
부평연세바른재활의학과의원
미노씬 - 항생제로 인해 장내 세균총의 변화로 설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더 흔한 이유로 미노씬의 성분중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드는 성분이 있으며 이로 인해 지속적인 무른변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내용 상담 후 약을 변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장종순 의사
내과 전문의
답변수 4238
건강지킴이
미소가득한내과의원
항생제는 위장관 장내 세균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에 의한 설사는 중단시 호전되므로 미노씬 항생제 복용을 안 할 수 있다면 중단 하시기 바랍니다.
김경남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51068
건강지킴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안녕하세요.
미노씬 부작용으로는
-광 과민증
-치아 착색 등이 생길 수 있고
미노씬 캡슐과 같은 항생제는 장 내 유익균들도 무차별적으로 죽일 수 있습니다.
장내장 내 유익균이 죽으면, 그 자리를 유해균이 증식할 수 있는데,
이런 유해균이 장내 환경에 많아지면,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의 위장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A
안녕하세요 장염은 긴장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감신경 활성화와 장내 염증 반응이 심해져 복통·설사·복부 팽만감 같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Q
자궁내막용종으로 지베즈정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현재 3팩째 복용중인데요,(4월달부터 꾸준히 복용했습니다) 제가3일 전부터 부정 출혈이 생겼습니다. 핑크색약 9번째부터요. 양은 생리 2-3일차처럼 양이 적지 않구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핑크색 약 2개를 먹지 못했던거 같아요. 한 알은 4일전에 못 먹었고 하나는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부정출혈이 생긴 것 같은데 어떡해야하나요..? 핑크약 계속 먹고 흰약도 먹어야 하나요? 아니면 흰약 먹을 때 흰약 건너뛰고 새팩 뜯어서 다시 분홍색 약 먹어야하나요?A
안녕하세요 피임약 분홍색 알약 누락으로 인한 부정출혈은 흔한 현상이며, 현재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계속 복용하면서 빠른 시일 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안녕하세요 아랫배 통증과 설사·메스꺼움·식욕 저하·구취가 3일째 지속되는 것은 장염·대장염·맹장염 등 소화기 염증성 질환 가능성이 있어 내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