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를 자주 후비면 콧구멍이 커진다는데 맞는말인가요
김**
작성일 2023.02.25
조회수 625
강주완 의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답변수 2317
건강지킴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는 정도의 코후빔 정도로 코모양의 변형을 가져 오지는 않습니다.
안소연 의사
가정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1211
건강지킴이
재단법인서울의과학연구소 하나로리더스의원
가천대 길병원 이비인후과 우주현 교수는 “코를 판다고 콧구멍이 커지지는 않는다”며 “코는 뒤를 받치는 뼈와 피부, 근육, 연골로 구성돼 있는데, 뼈는 물론 근육, 연골도 탄성과 복원력이 있어 코를 후빈다고 모양이 변하지는 않는다”고 한 의학기사에서 말했습니다.
김경남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51064
건강지킴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안녕하세요
#요약
어릴 때 코를 반복해 과도하게 후비면 드물게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코는 1차로 7~8세, 2차로 13~15세에 성장기를 거치는데,
성장 중인 근육을 자극해 콧구멍 모양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성인이 된 후에는 이미 완전히 자리 잡았기 때문에 변하지 않습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며칠전부터 긴장을 하긴 했지만 그때는 배 아프고 그런적은 없었는데 한3일전부터 복통,설사(약국에서 파는 장엔폴 먹고 설사는 괜찮아지는게 보임) 구역감 양치를해도 구취 그리고 식욕도 오후4~5시는 지나야 배고파져서 최근3일은 공복시간이 길고요 아픈 이유가 뭘까요? 예전부터 위나 장이 꼬일때가 있긴 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예전보다 좀 더 심한 느낌입니다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12주차 목투명대 검사했는데 검사 위치가 목 뒤가 아닌거 같아 질문드립니다 저기에 두께 재도 되는건가요? 1.42mm 나왔습니다!A
안녕하세요 12주차 목투명대(NT) 검사는 태아 목 뒤 투명 공간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로, 1.42mm는 정상 범위에 속하며 위치 오차 가능성은 있으나 결과는 다른 산전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