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뒷굼치가 두꺼워지는데 샤워 후 불었을 때, 발전용 현무암돌같은걸로 각질제거위해 문질러도 되나요? 두꺼짐이 무좀현상일까요,
이**
작성일 2023.03.15
조회수 1752
안소연 의사
건강지킴이
발뒤꿈치가 두꺼워지고 심한 경우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증상을 ‘발뒤꿈치 각화증’이라고 하는데, 이는 보행으로 인한 발바닥 피부의 자극과 수분 부족 때문입니다. 때문에 춥고 건조한 겨울철엔 자극이 늘고 수분 부족이 심해져 발뒤꿈치 각화증이 심화됩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잘 불린 다음 발뒤꿈치에 발전용 로션이나 크림을 듬뿍 바르고 랩이나 거즈 등으로 감싼 후 잠자리에 들면 발뒤꿈치가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발전용 각질제거기인 버퍼(buffer)를 사용할 때는 발이 마른 상태에서 슬슬 밀어야 합니다. 보통 발을 물에 불린 상태에서 버퍼를 사용하는데, 이는 죽은 세포와 산세포가 뒤엉켜 떨어져 나오게 하므로 좋지 않다고 합니다.
발각질 제거 후에는 반드시 소독과 보습 성분이 들어있는 발전용 크림을 바릅니다. 또, 오렌지나 귤 같은 감귤류의 껍질이나 유자차의 유자 찌꺼기를 발에 문질러 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두꺼워짐이 무좀이라고 할 수는 없고 무좀 중 그런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발뒤꿈치 각화증은 각질제거기로 밀어서 제거하고 크림을 잘 발라 주세요.
2. 계속 반복되면 무좀일수도 있습니다. #
발뒤꿈치가 두꺼워지고 심한 경우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증상을 ‘발뒤꿈치 각화증’이라고 하며,
각화증이 생기는 이유는 걷기로 인한 발바닥 피부의 자극과 수분 부족 때문입니다.
또한 신발이 잘 맞지 않아서
발에 자극이 많이 되는 경우에도 각질이 잘 생기므로
신발 모양을 선택할 때는 피부에 닿는 부분이 부드러운 소재로 된 것이 좋을겁니다.
발은 하루 종일 무거운 체중을 지탱해주며
좁은 신발에서 시달리기 때문에 그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각화형 무좀이 있으면 주로 발뒤꿈치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고,
발바닥 피부가 두꺼워지는데 일반적인 각질과 외형이 유사하고,
간지러움과 같은 눈에 띄는 자각 증상도 거의 없어
무좀인 줄 모르고 단순 각질이라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니,
계속 반복되면 신속무좀검사가 가능한 병원에서 검사도 해보세요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A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
Q
자궁내막용종으로 지베즈정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현재 3팩째 복용중인데요,(4월달부터 꾸준히 복용했습니다) 제가3일 전부터 부정 출혈이 생겼습니다. 핑크색약 9번째부터요. 양은 생리 2-3일차처럼 양이 적지 않구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핑크색 약 2개를 먹지 못했던거 같아요. 한 알은 4일전에 못 먹었고 하나는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부정출혈이 생긴 것 같은데 어떡해야하나요..? 핑크약 계속 먹고 흰약도 먹어야 하나요? 아니면 흰약 먹을 때 흰약 건너뛰고 새팩 뜯어서 다시 분홍색 약 먹어야하나요?A
안녕하세요 피임약 분홍색 알약 누락으로 인한 부정출혈은 흔한 현상이며, 현재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계속 복용하면서 빠른 시일 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안녕하세요 아랫배 통증과 설사·메스꺼움·식욕 저하·구취가 3일째 지속되는 것은 장염·대장염·맹장염 등 소화기 염증성 질환 가능성이 있어 내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