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가 일어날 때 어지러움증이 있습니다 한 3초 정도 지나면 또 괜찮아져요 병원에 가봐야 될까요
한**
작성일 2023.04.16
조회수 750
김기덕 의사
건강지킴이
기립성 저혈압인데요. 대개 탈수가 있거나, 저혈당이 있거나, 뜨거운 곳에 오래 있으면(목욕탕 처럼) 조금 더 심해지니까
이런 상황이 안 생기도록 주의하시면 좋습니다.
혈압이 낮다면 약간 짜게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구요.
몇 초라도 의식을 잃거나, 일시적으로 커튼이 내려오듯이 앞이 까맣게 되는 일과성 흑시증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이한별 의사
건강지킴이
말씀하신 정도의 증상은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생활에 불편감을 받을 정도의 증상이 반복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늘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최윤형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일어날때 발생하는 어지러움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기립성 저혈압과 같은 자율신경계 질환일 경우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시고 일상생활 불편감이 있으시다면 신경과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강혜훈 의사
건강지킴이
기립성 어지럼증으로 보여집니다. 일반적으로 자율신경계 이상 및 자율신경계 영향을 주는 약물을 복용하였을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도가 심할경우 실신까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신경과로 내원하여 정확한 문진 및 필요시 자율신경검사 진행을 권고드립니다.
쪼그려 앉는 다거나, 급하게 누워있는 상태에서 일어서는 행동은 삼가시길 바랍니다.
이이호 의사
건강지킴이
앉았다가 일어날 때 어지러움증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혈압 저하로 인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료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일어나기 전에 천천히 일어나보세요.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증상이 계속된다면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혈압이 떨어져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것인데,
하반신에 모인 혈액이 심장과 뇌로 제때 전달되지 않아
갑자기 아득해지거나 어지러워지며,
특히 아침에 기상할 때 잘 나타나며, 오랜 시간 서 있을 때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반복되면 가봐야죠
다른 질환이 있는지도 감별을 해봐야 할 겁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A
안녕하세요 장염은 긴장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감신경 활성화와 장내 염증 반응이 심해져 복통·설사·복부 팽만감 같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Q
자궁내막용종으로 지베즈정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현재 3팩째 복용중인데요,(4월달부터 꾸준히 복용했습니다) 제가3일 전부터 부정 출혈이 생겼습니다. 핑크색약 9번째부터요. 양은 생리 2-3일차처럼 양이 적지 않구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핑크색 약 2개를 먹지 못했던거 같아요. 한 알은 4일전에 못 먹었고 하나는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부정출혈이 생긴 것 같은데 어떡해야하나요..? 핑크약 계속 먹고 흰약도 먹어야 하나요? 아니면 흰약 먹을 때 흰약 건너뛰고 새팩 뜯어서 다시 분홍색 약 먹어야하나요?A
안녕하세요 피임약 분홍색 알약 누락으로 인한 부정출혈은 흔한 현상이며, 현재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계속 복용하면서 빠른 시일 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안녕하세요 아랫배 통증과 설사·메스꺼움·식욕 저하·구취가 3일째 지속되는 것은 장염·대장염·맹장염 등 소화기 염증성 질환 가능성이 있어 내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