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를 먹었는데 지난 주부터 새우를 먹으면 혀가 따갑고 침 삼킬때마다 좀 불편한데 왜 그런건가요??
조**
작성일 2022.08.29
조회수 2035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요약:
1. 해산물 알레르기의 일반적인 임상적 증상은 다른 식품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합니다.
2. 혀가 따갑고 침 삼킬때마다 불편한 것도 알레르기 증상입니다. **
IgE 매개 해산물 알레르기의 일반적인 임상적 증상은
다음과 같이 다른 식품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합니다.
두드러기, 혈관부종, 홍조, 가려움증
재채기, 콧물, 코막힘, 결막염
숨가쁨, 쌕쌕거림, 기침
구역감, 구토, 설사, 위장관 통증
저혈압, 실신, 죽음에 임박한 느낌 등 여러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언급하신
-혀가 따갑고 침 삼킬때마다 불편한 것도-
알레르기 반응 증상들입니다.
갑각류 알레르기 환자의 60%는 성인기에 처음 반응이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사라지지 않고 평생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게와 새우 등 갑각류에 들어있는 트로포미오신이라는
단백질 성분 때문인데,
트로포미오신이 몸속에 들어오면 면역세포가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이를 해로운 물질로 인식해 내보려 하는데 이것이 알레르기처럼 증상을 나타나게 만들지만,
트로포미오신은 먹을때마다 똑같은 양으로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먹을때 마다 항상 똑같이 반응이 일어나는 건 아닙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며칠전부터 긴장을 하긴 했지만 그때는 배 아프고 그런적은 없었는데 한3일전부터 복통,설사(약국에서 파는 장엔폴 먹고 설사는 괜찮아지는게 보임) 구역감 양치를해도 구취 그리고 식욕도 오후4~5시는 지나야 배고파져서 최근3일은 공복시간이 길고요 아픈 이유가 뭘까요? 예전부터 위나 장이 꼬일때가 있긴 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예전보다 좀 더 심한 느낌입니다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12주차 목투명대 검사했는데 검사 위치가 목 뒤가 아닌거 같아 질문드립니다 저기에 두께 재도 되는건가요? 1.42mm 나왔습니다!A
안녕하세요 12주차 목투명대(NT) 검사는 태아 목 뒤 투명 공간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로, 1.42mm는 정상 범위에 속하며 위치 오차 가능성은 있으나 결과는 다른 산전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