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은 약물로 지료가 가능한가요? 스트레칭 방법은 알고 있지만 일시적 효과 같은데 약물이나 보톡스? 같은 걸로 치료가 가능할까요?
최**
작성일 2023.01.15
조회수 367
김태욱 의사
건강지킴이
약물로 치료 가능합니다.
다만, 발병 자체가 반복적인 손 사용으로 말미암은 것으로 오래된 습관을 고치기 힘들어서 재발이 잦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약 복용/주사 치료와 손 사용을 줄이려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장해동 의사
건강지킴이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주사 치료도 시행할수 있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보다 주사로 효과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안소연 의사
건강지킴이
손목 터널 증후군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서 아시면 답이 나옵니다.
손과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손목에 있는 생체로 구성된 관(터널) 같은 구조가 염증이 생겨서 부어서 좁아져서
원래 거기를 지나는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치료는 염증을 줄여줄 수 있는 소염제, 물리치료, 국소스테로이드 주사 등을 하고,
반복적인 손, 손목 사용 못하도록 아대(보조기) 착용하며 유발되는 동작을 한동안 쉬거나 줄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칭은 아마도 일시적으로 염증을 줄이거나 유착구조물이 신경을 압박하지 않도록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보톡스는 치료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가 제일 효과가 좋으나 주사 자체의 위험성이 있어서 다른 치료 후 호전되지 않으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유발하는 동작이 어떤 것이지를 잘 파악하고 인지하여 적게 사용하는 것이 치료에도,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김경남 의사
건강지킴이
안녕하세요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은
-우선적으로 무리한 손목 사용 금지
-손목에 부목 고정
-소염제 등을 이용한 약물 치료
-수근관 내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진행합니다.
3~6개월간 호전이 없고 악화되는 경우
수근관을 넓혀주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A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
Q
자궁내막용종으로 지베즈정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현재 3팩째 복용중인데요,(4월달부터 꾸준히 복용했습니다) 제가3일 전부터 부정 출혈이 생겼습니다. 핑크색약 9번째부터요. 양은 생리 2-3일차처럼 양이 적지 않구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핑크색 약 2개를 먹지 못했던거 같아요. 한 알은 4일전에 못 먹었고 하나는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부정출혈이 생긴 것 같은데 어떡해야하나요..? 핑크약 계속 먹고 흰약도 먹어야 하나요? 아니면 흰약 먹을 때 흰약 건너뛰고 새팩 뜯어서 다시 분홍색 약 먹어야하나요?A
안녕하세요 피임약 분홍색 알약 누락으로 인한 부정출혈은 흔한 현상이며, 현재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계속 복용하면서 빠른 시일 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안녕하세요 아랫배 통증과 설사·메스꺼움·식욕 저하·구취가 3일째 지속되는 것은 장염·대장염·맹장염 등 소화기 염증성 질환 가능성이 있어 내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