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를 하면 살이 빠지나요? 영양분은 다 흡수되고 물만 빠지는 건가요?
김**
작성일 2023.02.04
조회수 9544
송유준 의사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3670
건강지킴이
(사)대한산업보건협회 남부산의원
설사의 경우 대부분 수분 및 전해질로 구성되어 있어 살이 빠지지는 않고, 수분감소로 인한 일시적인 체중 수치의 감소는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경우 몸이 회복되면 다시 정상수치로 돌아오게 됩니다. 기타 영양소 역시 설사를 하지 않을 때보다는 많이 소실되게 됩니다.
김경남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51064
건강지킴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건강한 젊은 사람의 경우에도
하루 수차례 토하거나 설사를 하면 며칠 사이에 체중이 2~3kg 정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구토나 설사가 멎고 제대로 식사를 하면 1~2주 내로 체중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건승하세요.
김용중 의사
가정의학과 전문의
답변수 16166
건강지킴이
노원구보건소
설사를 하게되면 정상적인 대변과 비교하여 소실되는 수분과 전해질의 양이 많습니다. 수분 및 전해질 보충 잘해주시길 바랍니다.
최연철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1302
건강지킴이
학교법인가톨릭학원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안녕하세요.
설사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영양분의 소실 정도와 체중 감소 여부기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설사를 하게되면 정상적인 대변을 볼때 보다는 소실되는 수분과 전해질의 양이 많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Q&A 다른 질문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며칠전부터 긴장을 하긴 했지만 그때는 배 아프고 그런적은 없었는데 한3일전부터 복통,설사(약국에서 파는 장엔폴 먹고 설사는 괜찮아지는게 보임) 구역감 양치를해도 구취 그리고 식욕도 오후4~5시는 지나야 배고파져서 최근3일은 공복시간이 길고요 아픈 이유가 뭘까요? 예전부터 위나 장이 꼬일때가 있긴 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예전보다 좀 더 심한 느낌입니다A
일단은 진료를 보시지요 -
Q
12주차 목투명대 검사했는데 검사 위치가 목 뒤가 아닌거 같아 질문드립니다 저기에 두께 재도 되는건가요? 1.42mm 나왔습니다!A
안녕하세요 12주차 목투명대(NT) 검사는 태아 목 뒤 투명 공간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로, 1.42mm는 정상 범위에 속하며 위치 오차 가능성은 있으나 결과는 다른 산전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