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웹진] 요가 운동, 편두통 치료에 효과적


후다닥 꿀팁 

편두통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하지만 10대에 처음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여성의 18%, 남성의 6%에서는 일생에 한번 이상 편두통을 경험합니다.


요가와 편두통 치료 사이에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가 진행


요가 운동이 편두통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미국신경학회 학술지 '신경학(Neurology)'에 게재되었습니다.


연구팀은 편두통이 있는 18~50세 성인 11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약물을 복용하는 군과 약물 복용과 함께 요가를 하는 군으로 나눠서 진행하였습니다. 요가를 병행하는 군은 한 달 동안 1주일에 3회 요가 수업을 들었고, 이후 두 달 동안 1주일에 5회 요가 운동을 했습니다. 두 군 모두 적절한 수면, 규칙적인 식사 등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변화도 실천했습니다.


연구 결과, 약물만 복용한 군은 두통의 빈도가 12% 감소한 데 비해 요가를 병행한 군은 두통의 빈도가 48%나 감소했습니다. 또한 요가를 병행한 군은 3개월 후 약물 복용 비율이 47% 줄었고, 약물만 복용한 군은 12% 줄었습니다. 또한, 두통의 강도에서도 요가를 병행했을 때 보다 개선을 보였습니다.


연구를 통해, 편두통 치료에 있어 약물과 요가를 병행하는 것이 편두통의 관리에 있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편두통을 관리하기 위해 가능하다면 요가를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후다닥 Reference

1) A Kumar, et al. Neurology May 2020, 94 (21) e2203-e2212

2)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연관 질환백과 바로가기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