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세

발바닥에 사마귀가 나서 베루말을 처방받아 발랐었는데 호전 증상이 없어서 중단하고 하얗게 녹은 부분이 없어져야 냉동치료가 가능하다고 하여 베루말을 중단한지 2주정도 지난 상태입니다.

제가 발에 한포진과 습진이 있어 껍질이 계속 벗겨져서 이 부분도 치료되면 냉동치료 시작하자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습진약을 바르니 사마귀부분이 각질처럼 떨어지더니 점점 살이 벗겨지는데 이거 손톱깎이 같은걸로 제거해도되나요?
양말 신을때마다 걸려서요.
번질까봐 무섭기도하고.. 그냥 둬야하나요?

그리고 지금 상황으로 봤을때 언제부터 사마귀 냉동치료 가능할까요?
병원에서는 그냥 발바닥 경과지켜보고 하자는 말만 하고 정확히 언제부터 가능한지 말을 안해줘서 답답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강**

작성일 2026.06.28

조회수 20

오지청 의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답변수 5364

건강지킴이 

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병원서 시키는대로하세요

Q&A 다른 질문

후다닥 건강 알림

알럿창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