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이 곪은것 같은데 병원갈 정도는 아닌것 같고 만지면 아프네요ㅜ 약국가면 될까요? 집에 항생제 연고있는데 바르면될까요 검지손가락이요
이**
작성일 2022.12.20
조회수 1852
김경남 의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답변수 51068
건강지킴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안녕하세요.
#요약:
항생제 연고 발라보고 해결안되면 병원으로 오세요
손톱 옆에 거스러미(피부 껍질)를 손으로 뜯어내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감염·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손톱 옆 거스러미를 손으로 뜯으면 거스러미가 일어나 있는 부위보다
더 넓고 깊게 살이 뜯기곤 하는데, 그 틈으로 균이 들어가 조갑주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갑주위염이란 손발톱 주변이 붓고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조갑주위염은 대체로 박테리아나 칸디다를 통한 감염으로 대부분 생기는데,
특별한 징후 없이도 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톱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곪아 통증을 유발되며,
대부분 쉽게 치료가 되지만, 내버려두거나 감염이 심해지면 손톱이 상하기도 합니다.
조갑주위염이 이미 발생한 경우에는,
자연히 치유되는 경우가 흔하지만,
고름이 나오거나 오랜 기간 지속되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승하세요.
Q&A 다른 질문
-
Q
장염(소장이 부음) 진단을 받았는데 장염은 긴장하면 증상이 심해지나요?A
안녕하세요 장염은 긴장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감신경 활성화와 장내 염증 반응이 심해져 복통·설사·복부 팽만감 같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Q
자궁내막용종으로 지베즈정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현재 3팩째 복용중인데요,(4월달부터 꾸준히 복용했습니다) 제가3일 전부터 부정 출혈이 생겼습니다. 핑크색약 9번째부터요. 양은 생리 2-3일차처럼 양이 적지 않구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핑크색 약 2개를 먹지 못했던거 같아요. 한 알은 4일전에 못 먹었고 하나는 기억이 안나요.. 그래서 부정출혈이 생긴 것 같은데 어떡해야하나요..? 핑크약 계속 먹고 흰약도 먹어야 하나요? 아니면 흰약 먹을 때 흰약 건너뛰고 새팩 뜯어서 다시 분홍색 약 먹어야하나요?A
안녕하세요 피임약 분홍색 알약 누락으로 인한 부정출혈은 흔한 현상이며, 현재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계속 복용하면서 빠른 시일 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Q
배꼽 아래 중앙의 심해졌다 약해졌다 통증 반복(아랫배) 누르면 더 아픔 3일째 지속 설사 하루 2~4회 메스꺼움(구역감) 식욕 저하(3일째 저녁식사만 하는중..) 구취(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식사와 큰 관련 없음 내일 병원 가볼까 합니다 원인이 뭘까 궁금해서 여쭤봐요..A
안녕하세요 아랫배 통증과 설사·메스꺼움·식욕 저하·구취가 3일째 지속되는 것은 장염·대장염·맹장염 등 소화기 염증성 질환 가능성이 있어 내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